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비아 2차도메인 티스토리 적용하기 : 브랜드 블로그로 키워볼까

블로그

by 탄생석루비 2021. 6. 3. 10:07

본문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중에는 개별 도메인을 구매후 블로그에 접목시켜 2차 도메인 형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개설 시 지정한 블로그 주소 (000.tistory.com)외 개인이 직접 구매한 별도의 도메인 (www.000.com 등)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차 도메인 연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차 도메인 연결을 한 블로그의 경우, 말 그대로 블로그 주소가 도메인 형태로 보여지기에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용이합니다. 다시말해 개인 브랜딩을 구축하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인거죠. 그래서 특정 분야의 주제로 꾸준히 글쓰기를 하는 경우 블로그 자체가 개인의 브랜드이자 브랜딩이 될 수 있기에 매력적입니다.

 

 

 

 

또한, 2차 도메인 연결의 추가 정점으로는 도메인을 구입한 사이트에 접속해서 보면 DNS연결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이 부분을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여 하위도메인 형태로 만들수 있다는거죠.

 

예를 들면, www.000.com 이라는 는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blog.000.com 이런 형태로 원하는 형태로 셋팅이 가능하며 블로그의 콘텐츠 주제에 따라 분야별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 2차도메인 티스토리
가비아 DNS설정 화면 예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비아 서비스를 예로 들어보면, 가비아 사이트 로그인 > My가비아 > DNS관리툴 > 원하는 도메인 선택 후, DNS 설정 버튼 클릭 합니다. 이후, 레코드 추가 버튼 클릭 > 타입은 CNAME 설정 > 호스트는 원하는 키워드로 설정 > 값/위치 는 host.tistory.io. 로 입력 > 확인/저장 버튼 각각 클릭!

 

 

 

 

이렇게 설정하면 가비아 사이트에서의 설정 작업은 끝이 납니다.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블로그 주소 - 도메인 연동 하는 부분에서, 가비아에서 설정한 호스트 이름으로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끝이 납니다.

 

<정리>

 

1) www.daum.net  이라는 도메인을 구매 했다고 치고,

2) 브랜드 블로그 또는 개인브랜딩 구축을 목적으로 도메인 활용시 2차도메인(하위도메인) 설정 - 위 설명 참조.

3) blog.daum.net > 이렇게 내가 설정한 호스트 이름으로 블로그 주소를 설정할 수 있으니 매력적입니다.

 

특히나 애드센스 수익을 염두에 두고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는 경우라면 2차도메인 활용도 잘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수익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될 겁니다. 물론 선택은 본인의 판단에 따라 하는것임을 명심하세요.

 

 

 

 

2차도메인 관련 티스토리 공지사항 전부 보기

 

 

TISTORY

티스토리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notice.tistory.com

 

 

2차도메인 적용 사용하는것은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단점도 분명 있습니다. D사이트에서 저품질 걸리게 되면, 애써 세팅한 2차도메인 하위도메인이 의미가 없어지는거죠. 또한 도메인이 적용된 본계정이 애드센스 펍벤이라도 걸리게 되면, 그 아래에 설정되어 있는 하위도메인 전부다 펍벤 먹게 되면, 수익의 타격이 엄청클겁니다.

 

그래서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지는 티스토리 블로그 2차도메인/하위도메인 적용은 스스로 잘 판단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