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로결석 : 증상 진단 치료 관리 방법 및 위험 요소

생활정보

by 탄생석루비 2022. 7. 2. 10:38

본문

요로결석은 요로를 형성하는 결석이나 결석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신장이나 요관에서 비뇨기계의 석회화 형성을 포함하지만 방광 및/또는 요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연관 검색어들
요로결석 연관 검색어들


요로 결석은 생활 습관 및 기타 관행을 포함하여 다양한 위험 요인과 원인이 있는 일반적인 상태입니다.

 

 

 


남성은 여성보다 요로결석에 걸릴 확률이 더 높으며 위험 비율은 3:1이지만 이 격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고 있습니다. 20세에서 40세 사이의 사람들은 결석이 발생할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요로결석 : 위험 요소

요로 결석의 위험은 요로 흐름의 감소 또는 폐쇄로 인한 요 정체로 이어지는 모든 요인의 결과로 증가합니다.

특정 위험 요소는 결석 형성의 발생률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남성은 여성보다 더 적은 구연산염과 더 많은 칼슘을 배출하는데, 이는 남성의 요로결석 발병률이 높은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부 가족은 비뇨기계에서 과도한 점액단백질을 생성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 질환의 가족력은 또한 자손의 결석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특정 장 질환의 존재, 재발성 요로 감염 및 시스틴뇨증과 같은 환자 병력의 추가 측면은 모두 개인의 결석 형성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탈수 또는 수분 섭취 감소는 나트륨, 옥살산 염, 지방, 단백질, 설탕, 비정제 탄수화물 및 비타민 C가 많은 식단과 더불어 결석 형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식단 외에도 세계의 특정 지역은 열대 기후, 산악 또는 사막 지형과 같은 요로결석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에페드린, 구아이페네신, 티아지드, 인디나비르, 알로푸리놀과 같은 특정 약물은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의 정확한 증상은 비뇨기계 결석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장 또는 요관 산통
  • 혈뇨
  • 요로 감염
  • 복통

 

신장의 결석은 신장이나 요관의 요로 흐름을 방해하여 심한 옆구리 통증과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방광에 결석이 있으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배뇨 욕구와 빈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진단

요로결석의 진단에는 결석을 식별하고 적절한 치료 결정을 내리기 위한 적절한 검사 방법 외에도 병력 및 신체 검사가 포함됩니다.

추가 진단 테스트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혈뇨, 농뇨, 감염 및 산도의 징후를 나타내기 위한 소변 배양 및 소변 검사.
  • 감염을 나타내는 증가된 백혈구를 검출하기 위한 완전한 혈구수 검사.
  • 정맥 신우조영술(IVP)은 결석의 크기와 위치, 요로 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합니다.
  • 컴퓨터 단층촬영(CT) 스캔으로 요로 및 급성 신산통과 같은 폐색을 시각화합니다.
  • 돌의 크기와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X선 영상.
  • 신장 초음파로 결석을 선별하고 비뇨기계의 폐색을 감지합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는 결석의 특성에 크게 좌우됩니다. 비뇨기과 전문의의 임상적 결정을 좌우하는 관심 특성은 결석의 크기와 유형, 요로 내 신장 결석의 위치 및 환자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결석이 작으면 환자가 외과적 개입 내에서 스스로 결석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석이 너무 커서 통과할 수 없고 통증이 있는 경우 비뇨기과 전문의는 병원 내에서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 절차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스스로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 작은 수술로 부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이하의 작은 요로결석의 경우 통증 조절과 함께 다량의 수분 섭취, 약물 치료를 통해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때는 평소보다 수분 섭취를 더 많이 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석이 10mm보다 크거나 심각한 수신증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결석 제거를 위해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합니다.

 

요로결석 관리

요로결석의 관리는 나타나는 증상, 결석의 크기 및 위치와 같은 요인에 따라 특정 환자의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결석은 자체적으로 소변으로 배설되며 침습적 수술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환자가 통증을 관리할 수 있는 경우 초기에 수분을 공급하여 결석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라세타몰과 같은 간단한 진통제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성 상황에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또는 코데인과 같은 진통제를 투여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항구토제와 재수화 요법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추방 요법을 사용하여 결석이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통과하지 않는 더 큰 결석의 경우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

참조[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