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폭설 눈길 교통사고 예방법 : 운전시 주의점

생활정보

by 탄생석루비 2022. 12. 15. 11:50

본문

겨울철 눈길은 예상 이상으로 노면이 미끄러진다는 의식을 가지고 운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파른 차선 변경이나 급 브레이크, 급 액셀 등, "급"이 붙는 운전은 피해, 신중한 운전을 유의합시다.

 

눈길 운전
눈길 운전

 

폭설로 인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1. 눈길에서 운전의 주의점

 

  1. 눈길을 노멀 타이어로 주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므로 스터드리스 타이어와 체인을 반드시 장착한다.
  2. 슬립에 의한 트러블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가파른 차선 변경, 급 브레이크는 엄금.
  3. 선행차와의 차간 거리를 많게 취한다.
  4. 발진 시에는 가속을 차분히 밟아 천천히 발진한다.
  5. 지붕에 쌓인 눈은 브레이크시에 앞유리에 눈사태를 일으켜 시야 불량이 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제설하고 나서 운전한다.

 

 

 

 

2. 아이스번에서 운전의 주의점

 

  1. 아이스번은 눈길 이상으로 미끄러지므로 요주의.
  2. 낮에 쌓인 눈이 풀렸을 때나 비가 내린 후의 차가움이 강해지는 야간이나 새벽은 언뜻 보면 젖은 아스팔트 노면처럼 검게 보이는데 실은 표면이 얼어붙은 노면 "블랙 아이스 번"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
  3. "블랙 아이스 번"에서는 미끄러지는 것을 전제로 한 신중한 운전(예측 운전)이 필요. 발진, 정지, 곡선으로 "급"이 붙는 동작은 엄금.
  4. 통풍이 잘되는 다리 위나 육교, 터널 출입구 부근이 가장 위험.
  5. 도로 옆의 도로와의 경계의 화살표나 반사판의 폴을 알맞게 주행한다.

 

3. 눈길에서 스택하면

  • 타이어가 미끄러지거나 신설에 빠지면 천천히 자동차를 앞뒤로 움직여 타이어 주변의 눈을 밟을 수 있도록 한다.
  • 도로 옆에 모래 상자가 있으면, 구동륜의 외주에 이 모래를 뿌린다.

 

 

 

 

4. 폭설로 몸을 움직일 수 없게되면

 

  • 폭설 등 화이트 아웃 상황에서는 위험 램프를 점등 정차.
  • 머플러의 배기구가 눈으로 막히면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있다.
  • 구호를 기다리는 동안 배기가스의 도망길만으로도 제설을 한다.

 

눈길에 대한 예비 지식

1. 눈길을 달리기 전에 준비하고 싶은 것

 

  • 통상의 워셔액에서는 동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랭지용의 워셔액으로 바꾼다.
  • 스터드리스 타이어 장착시에도 타이어 체인과 잭은 필수.
  • 겨울철은 예기치 않은 사태에 대비 부스터 케이블을 준비하고 싶다.
  • 담요는 가파른 트러블시 차내 방한구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

1. 스터드리스 타이어

1-1. 안전성

4륜 모두에 붙이므로, 안정된 그립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스터드리스 타이어는 기술 혁신이 눈부시고, 신제품의 그립 성능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1-2. 경제성

스터드리스 타이어와 휠 4 세트를 가지런히 하면, 비교적 고액이 되어 버립니다만, 주행 거리등에 따라서는 2 시즌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몇번이나 설도를 달리는다면 저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1-3. 편의성

일단 스터드리스 타이어로 교체하면 언제든지 눈길을 달릴 수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타이어의 보관 장소를 확보하고 잊지 않도록 합시다.

 

 

 


2. 타이어 체인

2-1. 안전성

체인을 장착하지 않는 2륜은 노출의 여름 타이어이므로 내리막 곡선 등 운전이 어려운 장면도 있지만 등반 성능은 안심입니다.


2-2. 경제성

체인은 스터드리스 타이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 사이즈에 따라서는 입수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일찍 판매점 등에 확인합시다.


2-3. 편의성

설도 이외에서는, 장착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은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현지에서 장착합시다. 차가운 차 밖에서 익숙하지 않은 체인 장착이 필요합니다.

 

 

 


3. 렌터카

3-1. 안전성

렌터카는 대개 겨울에는 스터드리스 타이어로 갈아입지만, 만약을 위해 예약시 확인합시다. ESC(수평 미끄럼 방지 장치)가 장착된 차량을 선택하면 더욱 높은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2. 경제성

빌리는 것만으로 비용이 지출되므로, 고가의 이미지도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각종 할인도 충실. 우대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렌터카점을 확인해 보세요.


3-3. 편의성

워셔액도 제대로 보충되어 있습니다. 익숙한 마이카가 아니기 때문에 운전시의 피로와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것도. 연말연시 등의 바쁜 기간은 빨리 예약합시다.

 

 

 

 

눈길을 달리기 전 체크포인트

1. 루트 설계하기

간선 도로를 중심으로 드라이브 루트를 설계하십시오. 지도상에서는 2차선 도로처럼 보이더라도 적설 상태에 따라서는 1차선 밖에 주행할 수 없다는 것도 자주. 호소 가로 등은 생각하지 않는 눈 깊이에 붙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 카 내비게이션 과신도 금물입니다. 카 내비게이션은 길의 상황까지는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가파른 오르막에서 운전이 어려운 길이기도 한다. 「눈길에 빠져나가는 길 없음」이라고 생각하고,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달리도록 합시다.


2. 주행 시간을 많게 추정

여유있는 일정으로 운전합시다. 눈길에서는, 속도는 평소보다 억제해 주행해야 하고, 강설 상황에 따라서는, 도로가 통행 정지가 되어 있거나, 우회를 지시되는 등, 주행 시간이 걸리는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3. 일기 예보 등으로 정보 수집

목적지의 눈 상황을 며칠 전부터 정보 수집해 둡시다. 또, 도로의 상황은 라디오, 기상청, 도로공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